본문 바로가기
  • All about antique home Audio 2004. 종합전자
♬Ending 물건들 목록♬

AIWA 아이와 최상급 XK-S9000 데크 플레이어 입니다.(ending)

by 종합전자 2011. 3. 17.
728x90
반응형



AIWA 아이와 사의 90년대 최상급 데크인 XK-S9000 플레이어 입니다. 90년대 마지막 카셋트 데크 시즌에 발매된

디지털 센서회로 방식의 데크로서 출시가격 과 만듬세 내부 메카니즘을 나카미치 나 티악의 최상급 데크와 견주어

출시할 정도로 잘만든 기기 입니다. 3헤드 2 캡스틴 롤러를 채용하여 재생능력 속도 녹음능력등 품질성 최고의

데크로 출시 하였으며 현재에는 데크를 사용하는 매니아 분들은 정말 극소수에 달하지만. 데크를 좋아하시던

잘 안들으시던 좋은 음질을 들려주는 제품으로는 확고한 제품입니다. 앞,뒤 감기 밎 녹음 재생 능력 아주 좋으며

내/외관 상태 역시 아주 좋습니다. 뒤에 크게 달려있는 트렌스포머가 눈에 확들어오며 트렌스포머를 일부로 뒤에

넣은게 아니고 내부에 공간이 없어 밖에다 달아 놓은것 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부품을 투여한 물량투자성

제품으로 보셔도 될듯합니다. 전원110V 이며

AIWA XK-S9000 일본 출시가격 \135,000엔(1991년경)


해설
 
최선의 음질을 요구해 개발된 레퍼런스 카셋트 데크.

노이즈 축소 시스템으로서 돌비 S타입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돌비 S타입은,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채용된 프로용의 돌비 SR(스페크트랄·레코딩)를 민생용 카셋트에 최적화한 노이즈 축소 시스템으로, 저역으로 최대 10 dB, 고역으로 최대 24 dB의 노이즈 저감 효과를 실현하고 있습니다.또, 종래의 NR에 있기 십상인 판핑(동적 부작용)이 없고, 자연스러운 고음질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돌비 S타입은 B타입과 청감상의 호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B타입 탑재의 카셋트 데크등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테이프 진동을 철저 방지하기 위해(때문에) 슈퍼 A·M·T·S(Super Anti Modulation Tape Stabilizer)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슈퍼 A·M·T·S는 아이와 독자적인 스타비라이즈드 기구인 A·M·T·S의 발전형에 해당합니다.카셋트 박스는 비자성의 알루미늄판과 무반발성 고무의 2층 구조를 계승하면서, 하프 본체의 표면에 걸치는 압력을 종래의 1 kg에서 1.5 kg에 강화해, 한층 더 이면으로부터도 다른 성질의 무반발 고무로 압착하는 것으로, 새로운 진동 저감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 데크 내부의 진동원인 캐프스탄모타를 3층 구조의 제진강판 2매와 특수제진고무로 지지해, 플로팅 시키고 있습니다.게다가 녹음 헤드 및 재생 헤드의 부착을 2점 지지로부터 3점 지지에 강화해, 중량급의 헤드 블록에 정밀 고정하는 것과 동시에, 무반발성 고무로 양측에서 덤프 하는 헤드 스태빌라이져도 장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에 의해 철저한 제진메카니즘을 실현해, 새로운 고음질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미사용 테이프 전용의 녹음 포지션인 BTOR(Blank Tape Optimized Recording)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종래의 카셋트 데크에서는, 한번도 사용하고 있지 않는 테이프에 녹음할 때도 소거 헤드를 통과해, 소거 전류에 의해 신호계에 영향을 주고 있었습니다.이것을 BTOR로 개선하는 것으로, 음질 개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리얼 18비트·리니어·듀얼 D/A변환 장치를 탑재하고 있어, 디지털 소스로부터 디지털인 채 다이렉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D/A변환 장치부는 좌우 채널 전용의 독립 듀얼 구성으로, D/A변환 장치 전용 코일, 디지털계/신호계의 독립 정류회로, 독립 전원 회로로 구성된 완전 독립 전원 방식을 채용하는 것으로 상호 간섭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또, 디지털부는 전용 쉴드 케이스에 의해서 격리해, 오디오계에의 영향을 억제하고 있습니다.게다가 모든 디지털계 클락을 정지시킬 수 있는 ON/OFF 스윗치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녹음·재생 헤드에는 스트레스 프리 6 N코일 퓨어 아몰퍼스(amorphous) 헤드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고음질을 추구하기 위해(때문에), 헤드 코일에 Stress free-6 Nines 순도 99.99997%이상의 초고순도동을 코스트를 무시해 채용하고 있습니다.LC-OFC나 PC-OCC는 4 Nines로 불리는 99.99%이상의 동이었지만, 6 N에서는 불순물이 100 ppm에서 1 ppm까지 감소하고 있어, 원자 배열의 왜가 사라져 전자의 흐름의 혼란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또, 헤드 코어에는 오디오용 자기 헤드로서 뛰어난 특성을 가지는, 자속밀도의 지극히 높은 12층 래미네이트·퓨어 아몰퍼스(amorphous) 헤드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소거 헤드에는 센다스트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듀아르캐프스탄·메카니즘은, 싱르캐프스탄에 비해, 높은 테이프 텐션이 일정해서 걸려, 테이프와 헤드의 밀착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이 때문에, 소거 헤드나 록재헤드에 통상의 페라이트재를 사용하면, 페라이트재의 보자력=Hc(0.10.15)에 수반하는 자발자화 작용으로, 테이프 신호의 고역열화를 일으킵니다.
Hc가 0.0070.02로 매우 낮은 센다스트 소거 헤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테이프의 음질 열화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메카니즘부에는 4 모터·크로즈드르프듀아르캐프스탄메카니즘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좌우의 캐프스탄 구동용, FF·REW 전용, 녹음·재생용 모터를 독립시켜, 아날로그용사 드라이브 플레이어의 발상으로부터 개발된 벨트 드라이브 구동의 저코깅 메카니즘을 채용하고 있습니다.또, 또 하나의 모터는 슈퍼 A·M·T·S 및 카셋트 박스 구동용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캐프스탄에는 테이프 대미지가 적은 아이와 독자적인 마이크로그레인 처리 주파수 분산형을 채용하고 있어 1개 1개 정밀하게 다이나믹 밸런스를 잡은 고정밀도 플라이 휠과 함께 와우·플러터 0.018%라고 하는 수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제진메카니즘을 채용하고 있어 중량급의 고강성 샤시나 캐비넷에 가세해 저부에는 밀도가 비싼 침엽수계 MDF 보드에 의한 레조난스단핑웃드베이스를 채용하고 있어 외부 진동을 저감 하고 있습니다.또, 프린트 기판에 진동 감쇠 특성이 빠른 제진타입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원 트랜스가 가져오는 미진동에도 주목해, 방진방자형의 대형 전원 트랜스를 외부부착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중량급 절연체나 헤드 스태빌라이져, 바이어스 쉴드 구조의 헤드 블록, 3점 지지고강성 헤드 베이스 등, 제진을 철저 추궁하고 있습니다.

음질 열화의 원인이 되는 전자 스윗치나 전환 회로, 연결기, 프린트 패턴의 끌고 다니기등을 극력 배제해, 심플하고 스트레이트한 신호 전송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 스르포지션  MPX 회로나, 돈 붙여 릴레이에 의한 연주시 오픈 타입·뮤 팅 회로 등, OFF시에 음질 열화를 시키지 않는 전송 메카니즘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계, 메카 논리계, 디스플레이계, 신호계, 돌비 S NR계의 프린트 기판을 각각 독립시켜, 충분한 간격을 두어 배치하는 것으로 상호 간섭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또, 메카 논리계와 디스플레이계는 각각 내부 샤시로 격리시켜 신호계에의 간섭을 배제하고 있어, 한층 더 D/A변환 장치용 프린트 기판은 전용 쉴드 케이스에 의해서 격리되고 있습니다.

테이프 성능을 끌어 내는 메뉴얼 calibration를 탑재하고 있습니다.게다가 내장된 발진기는 400 Hz와 10 kHz로 설정되어 있어 와이드인 주파수 특성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또, calibration시에는 레벨 미터가 0.5 dB스텝에 확대되기 위해, 고정밀의 calibration가 가능합니다.

녹음 소스나 테이프에 맞추어 3 단계의 녹음 이퀼라이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High는 저역 MOL(Maximum Output Leve) 중시의 설정, Norm는 표준 설정, Low는 고역MOL 중시의 설정이 되고 있습니다.

디스크리트 구성에 의한 저출력 impedance 전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PC-OCC저용량 헤드 와이어를 채용하고 있어 재생 이퀄라이저에 곧 붙여 하고 있습니다.

저왜율 코어를 사용한 PC-OCC 코일 트랩 코일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ON/OFF가 가능한 디스크리트 구성의 돌비 HX Pro 회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초저왜율 돌비 NR IC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고정밀도 디 텐트형 녹음 볼륨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70미크론후동박 프린트 기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특수 3층 구조 대형 메타라이즈드·폴리에스테르 필름 콘덴서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극성 표시  OFC극태전원 코드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OFC 방열판이나 동도금 방열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금 도금이 실시해진 저접촉 저항형 입출력 pin jack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고음질콘덴서나 고정밀도 파트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헤드폰 잭에게는 금 도금 단자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질소 가스 봉입금 붙여 릴레이를 3개 사용하고 있습니다.

autoloading식 카셋트 도어를 채용하고 있어 카셋트를 넣으면 자동적으로 닫습니다.

슈퍼 바이어스 회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게인 전환  로 노이즈 마이크로폰 앰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3 모드 디스플레이 ON/OFF 스윗치를 탑재하고 있습니다.OFF시는 클락이 정지합니다.

다른 데크의 calibration나 스피커의 위상 체크에 이용할 수 있는 저왜율 발진기 출력이 가능합니다.

퀵 리스폰스 AI메카니즘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프리엔드윈카  리니어 카운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대형 FL멀티 모드 디스플레이와 24 세그먼트(segment)×2 ch피크 홀드  피크 미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Auto/Manual Reset 가능).

UV코트가 베풀어진 중량급 사이드 우드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무선 리모콘이 부속되어 있습니다.
 
 
 
 
 
 
 
 
 
 
 
 
     
 
    
 
 
 
  
기종의 정격
 
형식 스테레오 카셋트 데크
헤드 녹음:Stressfree-6 N코일 퓨어·아몰퍼스(amorphous) 헤드
재생:Stressfree-6 N코일 퓨어·아몰퍼스(amorphous) 헤드
소거:다브르개프센다스트헷드
모타캐프스탄용:뮤 플랫 DC써보 모터
재생/녹음 권취용:DC모터
FF/RWD용:DC모터
슈퍼 AMTS/카셋트 도어용:DC모터
와우 플레터 0.018%(W·Peak)
±0.035%(WRMS)
주파수 특성(-20 dB녹음) LH:13Hz21kHz ±3dB
CrO2:13Hz22kHz ±3dB
메탈:8Hz27kHz -10dB
     13Hz24kHz ±3dB
SN비(피크 레벨) 65 dB(NR off, 메탈 테이프)
87 dB(Dolby S NR on, 메탈 테이프)
외형 치수폭 469×높이 151×안길이 415mm
중량 14.0kg
부속 LC-OFC금 도금 핀 코드×2
리모트 콘트롤러

300x250
사업자 정보 표시
종합인프라 | 김태훈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신설동 난계로 26길3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04-28-80712 | TEL : 02-2237-0999 | Mail : sucka80@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