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ll about antique home Audio 2004. 종합전자
오디오 정보&팁/♬각종 오디오 정보♬

MUSIC LOUNGE & BOSE 901 과 ..남기고 싶은 내용(퍼옴)

by 종합전자 2010. 6. 11.
728x90
반응형

이글을 올리기전 평소 오랫동안 알고지냈던 유상복 선생님의 글과 생각을 퍼와서 저희 블러그님들과 공유하고싶은

마음으로 이글을 올리는바 많은 도움과 유 선생님의 보스열정이 가득한 글을 살펴보시면 보스라는 메이커가 JBL

이나 탄노이 버금가는 세계적인 메이커라는걸 아실수 있을거 같습니다. 물론 동의 하에 사진과 글을 퍼왔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BOSE 901

I. 발매 발자취

901 월넛 I 1968 런칭 (천으로 제작된 롤엣지)

901 시리즈 II 1972 (천으로 제작된 롤엣지)

901 시리즈 II Ebony 천엣지 (전용이큐에 트레블 놉 생김)

901 시리즈 II Continevtal 1974

901 시리즈 III 1977 (스폰지타입의 코러게이션 엣지)

901 시리즈 IV, IV Saloon Spectrum 1979

901 OAK 창립15주년 기념품 1983 (내부설계동일, 엔클로져 오크 8“Bronze Logo표기)

901 SS (Pro용), 901 SS-W (가정용 최고급기종)

901 시리즈 V 1983

901 시리즈 VI 1987

901 시리즈 VI Custom 1988

901 시리즈 VI Classic 1988

901 시리즈 VI Limited 1990 (피아노 마감)

901 Life Style 1996 (프리/6CD/튜너/뮤직콘솔시스템, 각각의 스탠드에 모노럴앰프 내장형.  하이그로시 피아노마감) 미국제품

901 WB (웨스트버로), 일본보스사 제품  단자: 금도금, 캐비넷(pvc): 메탈릭 브라운 그레이, 사이드패널: 다크 골드크라운.


II. 제품특성

* Summary

901은 1968년 발매이후 효율성을 제고하고 레인지를 넓히고 응답성을 높이며 엔클로우져에 약간의 변형을 주어오는 연구개선을 해 왔으나
사실상 그 근본원리의 변화가 거의 없을만큼 이론적 완성도나 기계적 충실도가 매우 높아 발매이후 원형의 변화가 거의 없는 제품입니다.


*
제품 스펙

• 사용유닛 : 4.5인치 풀레인지×9개의 4.5" Full-Range Helical Voice Coil drivers

• 임피던스 : 8Ω

• 권장앰프출력 : 10~450W/CH(4~8Ω)

• 규격(WHD) : 51.5×32.6×33cm

• 중량 : 19.5kg/EA

• 형식 : Direct/Reflecting방식

• 옵션 : 전용EQ, 전용STAND 별도


*
근본원리

1. 901은 동일한 풀-레인지 4.5"(11.4cm) 드라이버 9기에 전용 엑티브 프리 이퀄라이저로 낮은 에너지수준의 유닛자체의 주파수대역 에너지를 10~15db 고르게       레벨 업을 하여 전체적인 에너지특성의 평탄화를 도모하는 원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2. 논 네트웍 방식으로 대역간 불필요한 중첩의 우려없이 중립적이고 플랫한 밸런스를 구현 합니다.

3. 9기의 드라이버 중 단 한기만이 청자의 전방으로 향하고 있으며 나머지 8기는 V자 형태의 리어 패널에 장착되어 있어서 사운드가 후면과 측면 벽으로부터 반       사  되 어 전달됩니다. 따라서 901출력의 11%는 직접적으로 청자의 귀에 도달하는 반면 89%는 반사된 후에 도달하게 됩니다.

4. 일반적인 대부분의 스피커가 주파수특성만을 고려하여 제작됨에 반해 901은 실제 자연스러운 음이란..직접음만이 아닌..공연장의 반사음, 투시성, 명료성,등  여     러 특성을 지닌점에 착안된 음향심리학에 바탕을 둔 재생방식으로 그 결과 매우 자연스러운 사 운드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5. Full Range 드라이버유닛은 의율발생이 없는 이상적인 형식으로서 인간의 가청대역 을 커버할 수 있는 최소사이즈가 4.5"임을 밝혀낸 바..이로인해 901, 이후         101, 121.. 등의 모델에 적용 하게 되기도 합니다.


*
901의 분산특성

901은 분산(음의 분배와 지향성)특성상.. 무지향성 이라고도 불리우고 모든 방향으로 음 을 분산 시킨다는 전(全) 지향성 개념으로 설명하지만

보다 분명히 구분한다면 지향계수 제어형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향계수 제어형 :

방사방향이 전면, 후면, 상향, 특정방향으로 중점적으로 음을 방사하는 type.
이러한 형의 특징은 청취방향에 대한 지향계수가 상당히 적어 배플전면 에서의 직접음 보다 벽에 의한 반사음이 커서 적절히 설치해주면 벽 전체가 음원이 되어 자연스러운 음장이 형성된다.

901의 경우는 후면과 측면으로 집중 방사.

통상의 스피커 시스템은 전면배플에서 음을 크게한 후 에 빔(beam)형태로 줄여나가게 됩니다.

- 모니터적이고 명료한 직접음의 효과는 정위감에 장점이 있어 검청용으로 바람직합니다.

- “일부 순수주의자들의 경우 낮은 반사음을 지향하는 스피커가 하이파이의 근본 원리 에 더 근접해 있다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오로지 직접음 만이 레코딩의 미묘한 위상 관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레코딩을 더욱 정밀하게 분석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 첫 번째 그림 참조.



음장형인 901은 스피커 전면의 음을 크게하기 보다는 벽에 음을 반사시키어 방 전체를 울리게 함으로 부대음의 레벨이 잠시동안 유지되는 바, 음의 에너지가 빔(beam)형태 로 급격히 줄여지지않고 사운드 스테이지가 확대되며 정위감을 광대하게 하여 공간의 깊 이감을 만들어 냅니다.

전지향에 가까운 스피커일수록 청자는 레코딩 자체에 가미된 공간적 특성을 더 많이 들 을 수 있게 된다. 직접음 대비 반사음 비율이 높을수록 실제 레코딩이 더욱 투명해지는 부수적인 효과도 얻게 된다.

높은 반사음을 지향하는 스피커의 경우 뮤지션이 실제로 청자와 같은 방에서 연주를 하 고 있다는 환상을 만들어 주는 역할에 더 음악적 감흥이 뛰어나다는 점을 주장한다.

---> 두 번째, 세 번째 그림 참조

 

* 내부 구조
-->
4번째 그림참조

* 엔클로져는 내부 구조물과 단단히 결합되고 흡음이 우수한 단단한 칩보드로서 통울림으로 인한 찌그러짐 우려가 없습니다.

* 내부의 기본골격은 abs 합성수지입니다. 밖의 외관은 나무/칩보드로 마감되어있는데 절묘한 만듦새로 통울림을 자연스러이 절제시키고 있습니다.

* 유닛4개씩 2개군으로 나뉜 후면 드라이버의 각 뱅크는 각각 자체의 Reactive Air Column 으로 동작하게하여 거친음을 감소 시키는한편, 후면 3개의 에어 컬럼은 제트 기의 분사구처럼 유체역학에 근거한 설계로 대음량에서도 혼탁함 없이 클리어하게 응답 하게 하는 재생능력을 지닙니다.

* 후면의 8개 드라이버는 각 드라이버마다 독립된 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하판 mdf 외장과 플라스틱 배플(사실 인크로져 전체의 사출성형물)


* 901 셋팅의 예
 --> 5번째 그림참조

* 전용 Stand : 18“ ~ 36” (46cm~90cm) 정도의 높이가 적정합니다.


III. 보스박사의 좋은 음의 3요소

3요소를 여하히 재현케 하느냐에 따라 실제 연주회장에서와 같은 자연스러운

원음에 가능하다는 개념.

1. 저역에서 고역에 이르기까지 각 주파수대역의 에너지밸런스

(spectral)

2. 어느방향에서 어느만큼의 에너지가 청자에게 전달 되어오는가 하는 공간적양상

(spatrial)

3. 음원에서 나온 에너지가 사람의 귀에 직접 도달하기까지의 시간차이

(temporal)


IV. 세간의 평

*보스社의 최상급모델. 미국의 이스트코스트사운드를 대표하며, 동사특허인 어쿠스티매스방 식의 저음재생, 연주회장의 반사음재생을 설계에 응용한 점 등에 있어서 독특한 영역을 구 축했다. 풀레인지 유닛을 전면에 한개, 후면에 8개 사용해서 연주회장의 직간접음의 비율 을 그대로 재생하도록 설계되어있는 대표적인 음장중시형 스피커이다. 일반적인 미국계 스 피커들과 달리 고역의 광택을 다소 억제시킨 듯 하며 상대적으로 중역을 확장시켜놓아서 핀포인트가 다소 정확치 않은 반면에 보컬과 현악기(특히 바이얼린)재생에 있어 음장이상 의 장기를 발휘한다.

* 901은 무언가 한방 터트릴것만 같은 신비로움을 갖춘 물건이다.

* 한마디로 굉장히 좋은 스피커라고 생각 * 좋은 기기에 물리면 소리가 어디까지 좋아질지 모른다는 기대감을 가지게 함

  들으면 들을 수록 좋아지고 편안한 소리이다.

  세팅에 주의를 요하지만 센스있게 잘 처리하면 공간의 제약도 생각보다 많지 않음

  클라식에는 조금 역부족. (비싼 스피커에 비교하면)

  이 스피커를 AV전용 이라는 생각이 이해가 않갈정도로 하이파이에도 좋은 스피커임

  단점은 정위감 부족 해상력은 한계가 있음 하지만 그 가격대 (220만원)에 대비 참 좋은 스피커임

* 80년대 까지만 하여도 하이엔드군에 속하는 기기였는데 90년대이후 메니어 사이에서 경시풍조가 생기기시작..pa로 까지 오인되었다.

* MIT공대기술을 바탕으로 해서 산학협동으로 제작된 보스사의 상징적인 모델. 롱셀러기임을 자부하듯이 뒤에 따라다니는 버전번호가 벌써 'Ⅵ'까지 온 너무나도 유  명한 스피커이다.

 하지만, 이제는 즐비한 하이엔드 스피커들 사이에서 다음 버전을 기약하지 못할 지도 모르는 일이다.

  70-80년대만 해도 JBL과 함께 팝음악을 이상적으로 울리는 스피커로서의 영예 를 누려왔던 회사임에는 틀림없다.

 스피커 전문메이커로서 다양한 용도의 스피커들을 개발해 왔으며, 가정용으로는 301과 901, 특히 901시리즈에 주력해 온 인상이 강하다. 잘 알려진 대로 901은    음장중시형 스피커이다. 현장음의 분석에 근거해서 직.간접음을 조화시킨 설계는 스피커사에 길이 남을 작품임은 분명하다.

효과적으로 세팅이 된 후의 이 스피커는 매우 입체감있는 소리를 만들어낸다.

밀도감있는 사운드와 저음의 속도감이 뛰어나 팝은 물론이거니와 홀스트의 '혹성'같은 곡을 들어보면 결코 만만히 볼 수 없는, 단순한 AV용 스피커라는 선입관을 떨치게 된 다.

설계자인 보스박사의 개인적인 취향이 반영된 바, 바이얼린의 재생이 수준급이라서 겉보기와는 다른 모습들을 숨기고 있는 스피커이다.

스테이지감이 뛰어난 반면에 정위감이 좀 미흡하여 가수들의 위치가 명확히 잡히지 않 는 경우가 가끔 감지되며, 세부묘사력에 있어서 요즘 잘 만든 소형스피커들보다는 다 소 열세이다.


V. 901에 관한 개인소견..

901에 관해서는 지난번 본장에서 “901을 사랑하는 21가지 이유”에서 이미 언급한바 있습니다.

특정쟝르에 국한하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러이 음악을 음악스럽게 즐길 수 있게해주는 여유로운 재생력은 늘 제 주변에 라운지뮤직으로서 함께하고 있습니다.

살펴보자면.. 901은 첫 출시후 흔히하는 페이스리프팅 등의 고 가격 마케팅에 골몰하기보단..실지 그 근본원리에는 변화가 없지만 꾸준히 수천여 이상의 눈에 띄지않을..연구/변화로 개선을 도모하였습니다.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지향계수 제어형 타입

(일반적인 라우드스피커는 배플전면에서 지향각을 지니며 배플앞에서 큰 음을 낸후, 차츰 beam 형태로 음의 에너지를 줄여나가는 타입 임에 반해, 특정방향으로 중점적으로 음을 방사하는 TYPE)

으로서 그 이론적 완성도와 기계적 충실도에서 이미 완결판 이었기에 초기~후기형 모두에서 특별한 다름과 우열을 논한다는건 무의미 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다만, 6~70년대의 소편성 콰르텟,퀸텟,트리오등의 재즈밴드, 빅밴드..캄보류 및 오케스트레이션 배경하의 스탠더드팝...등의 음악적 조류와 보스박사 자신이 선호하던..바이올린..소편성 실내악..기악..성악등에서의 가공스럽거나 오디오적이지 않고 연주장내의 자연스러운 현장 분위기를 위한 고안끝에 901의 탄생배경이 있다고 할때..이후 40여년 세월의 흐름가운데 진일보된 음악조류의 변화와 녹음이 충실한 음원(디지털)등의 등장에 부응코자 에어컬럼을 장착 응답성을 제고 하였고이에 맞추어 전용이큐도 초기에 하이레벨만 조절 가능하던것을.. 로우프리퀸시, 또는 미디/베이스 노브를 별도로 두게되고 주파수의 변화의 대역폭에 변화를 주며 낮은수준의 유닛 에너지를 레벨업 하여 플랫한 음역 응답성 꾀하는..이른바 시대의 변화와 요구에 맞추어 진행된 것이라고 이해 하고 있습니다.결국..보스의 연구 결과는 한결같이 주파수응답성을 평탄히 하면서도 청음역대를 자연스럽게 해주기위한 기술적인 노력과 개선의 결과물인 셈.입니다.



VI. 이큐에 좌우되는 901 음색

1,2 밀폐형의 초기형과
3,4 시리즈와
5,6 시리즈..

이 세가지를 구분지워 음질/음색적으로 대별지워 볼수 있습니다.
시리즈별..스피커와 시리즈별..전용이큐를 크로스메칭은 가능한 방법이며 그 만족도는 전적으로 리스너 귀에 디팬딩 선호됩니다.

901 이큐는 전형적인 엑티브형 이큐의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그래픽이큐, 파라메트릭이큐 등이 주파수 별로 음량을 억지로 키워서 음색에 변화를 준다면..
901이큐는 배음자체를 형성시키며..음색에 변화를 준다는 점에서 달리 구분됩니다.

시리즈별..엔클로우져는 (구조와 외관상의 차이일뿐..)어느것이 되었든..내외관 컨디션 좋은게 관건이지만..요는 이큐의 선택에서 그 음색/음질의 평가는 달라집니다.

이점은 901 구매시 리스너의 메칭기기와 선호음질/음색에 따라 선택기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의 내용정리는 계측자료, 외국문헌, 전문가의 언급, 등의 특별한 레퍼런스 없이..애호가분의 사용기와 901관련 자료와 순수히..저의 청취운영 경험..이후..내린 견해입니다.

살펴보면..
901시리즈의 이큐변화는
발매이후.. 최근까지의.. 사운드 흐름에 따라 물리적으로 우수한 음원녹음과 고성능 앰프들의 출현.. 신 재생매체 CD 의 발현..
그리고 고성능의 소형 저능률 스피커에서 구현되는...치밀한 묘사, 정확힌 위상, 평탄한 대역, 밀도감, 스케일, 깊이보다 넓이에 대한 지향..에  부응하고자 함에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개인적으론..좋은 음 이라는게..물리적 특성이 우수하다고 만사는 아니듯이..보다 더..엑티브적인 구형이큐가 지니는 질감과 적절한 살집에서도..바른 정특성의 고순도앰프와 매칭시 미세한 가닥 추림이 가능할 뿐더러..적당한 두께감이..참으로 듣기 편안한 소리를 들을 수 있어 구형버젼을 더 선호하게 되더군요.
불문가지로서.. 지나친 해상도위주가..물리적으로는 만족을 줄른지 모르지만..좋은 음악적 감동을 주지는 않는다는것과 일맥상통하고 그래서 오디오가..쉽지 않다는..그러한것이 이세계의 매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론.. 5,6 보다는 4,3이..4,3보다는 2,1이 더욱 빈티지적 이며..엑티브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이큐 5,6 시리즈

소위 "Q"값이라고하는..하나의 주파수 밴드가 조정할 수 있는 대역의 폭이 뾰족한 산(좁은) 모양 입니다.즉, 콘트롤 할수있는 주파수의 대역폭(=BANDWIDTH) 이 좁습니다.이는 해상도를 지향하는 현대의 녹음 음악/음원에 부응하고자 함 이라 보는데..실지 미드베이스와 하이에 게인을 줘 보면..살집을 지닌..두툼함 보다는섬세하며 밀도감 있게 음색에 변화줍니다.


* 이큐 1,2,3,4 시리즈

후기형과는 다릅니다.중저역과 고역부분에 한스텝당 하나의 밴드가 콘트롤할 수 있는 “Q"값. 즉 주파수대역의 변화폭이 넓게 변화합니다.과하지 않은 살집이 붙은듯..음의 중역대가 혼탁하지 않으면서도 두툼하게..튼실한 음이..마치 사람이 엉덩이와 허리가 보기좋으면..전체적으로 균형미와 안정감을 느끼게하는듯한 두터움과 명료도를 함께하는 음색입니다...


VII. 901의 저음

BOSE-901은

4.5“ 작은 플레인지 9발이..

대구경 한발에 비해 저음역에 있어 매우 유리한 연구결과하에..

저음의 공진점을 약간 상향으로 조정해두고

13“ 우퍼보다 풍부한 저음을 재생하는 바,

대음량의 저역에서도 소리의 찌그러짐없이 공기의 진동을 이용하여(Patended Acoustic Matrix Enclosure) 클리어하며 평탄하게 자연스럽게 번지듯 펼쳐지며 몸을 부드럽게 감 싸는 순도높은 저역으로서 강력하지만 과장됨 없는 플랫한 저음 재생능력을 지니게 됩니다.


VIII. 901의 메칭 순응도

901의 유닛은 사실상 풀레인지입니다.

비록 전용엑티브 이큐에 의해 고/저역이 레벨업되어 평탄화 과정으로 소리를 내지만

전용이큐와 적절한 셋팅의 결과는 풀레인지의 한계를 뛰어넘는 개가를 이루게 됩니다.

따라서.. 짐작 하시겠지만 소스기기나 앰프의 성향을 스피커의 고집대로 끌어가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성향을 잘 반영해 줍니다.

붙여주는대로 반영해 줌으로 앰프 & 소스기기 메칭에 유난히 까다로운 스피커는 아닙니다.

저급수준의 경질/뻗뻗/혼탁한 시그널에선..빡시게 울려대주고..

명징감있는 강직/단단/명료한 시그널에선 매우 다이내믹하게..

유연/섬세/포근한 시그널에서 매우 부드럽게..음악을 풀어냅니다.

대역중첩에 따른 찌그러짐우려가 없을 풀레인지에 기초하면서 대음량에서의 클리어한 풍부 한 성량감은 여유로운 잠재력을 엿볼 수 있어 음악에만 집중할 수 있는 여유로움울 줍니다.



~~~~~~~~~~~~~~~~~~~~~~~~~~~~~~~~~~~~~~~~~~~~~~~~~~~~~~~~~~~~~~~~~~~~~~~~~~~~~~~~~~~~~~~~~~~~~~~~~~~~~~~~~~~~~~~~~~~~~~~~~~~~



내용을 마치며..
부족하지만.. 제 소견과 여기 저기 흩어져있는 901에 관한 내용을 남겨드렸습니다.
901을 벗 삼은 리스너분들은 물론 궁금해 하실..분들께도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아울러 첨언하실 지적사항이나 좋은 내용 있으시면.. 한수 지도 부탁드립니다.
읽어 주시어 감사드립니다.  ^^~















위의 사진은 보스 501-2 스피커의 우퍼입니다. 콘지와 엣지가 특이한 제품이기에 자료로 남겨봅니다...



300x250
사업자 정보 표시
종합인프라 | 김태훈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신설동 난계로 26길3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04-28-80712 | TEL : 02-2237-0999 | Mail : sucka80@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