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ll about antique home Audio 2004. 종합전자
♬Ending 물건들 목록♬

아주귀한 레어템 영국KEF REFERENCE 레퍼런스 모델4 스피커 입니다 -A급-(ending)

by 종합전자 2019. 11. 20.
728x90
반응형

 

 

 

 

 

 

장터에서는 몇년에 한번 볼까말까한 영국 KEF 사의 최상급 라인업인 REFERENCE 레퍼런스 모델4 대형

 

스피커 입니다. 초대형 플로어 스텐딩 방식의 제품으로서 KEF의 가장 최고전성기 시절에 발매된 최상급

 

기기였던 스피커 입니다.  제가 들어본 톨보이형 대형기중 대편성 클래식을 구현하는 스피커로서는 가장

 

최고의 음색과 핸드링 재생력을 보여 주며 KEF만의 이쁜소리까지 더해져 KEF매니아들이 왜 KEF KEF 하는지

 

알아챌정도인 스피커 입니다. 3way+2개의 내장우퍼의 역활까지 대편성 울림은 말도안되게 좋은 스피커 입니다.

 

매칭은 힘을 많이줘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이만한 대형 스피커의 능력을 저렴한가격에 보기 힘들거라 생각하며.

 

현 제품은 신품구비후 한집에서 그대로 사용하던 제품이기에 20년가까이 그릴오픈을 한적이 없어 그릴자욱까지

 

남아있는 제품입니다. 오리지널 매뉴얼과  두종류의 스파이크 모두 있으며 사진과 같이 아주 미세한 생활감 한점을

 

제외하곤 아주 완벽한 컨디션 입니다. 이동이 없던 제품들의 특징이자 장점으로 보시면 될듯 합니다. 고음트위터는

 

누가 전혀 손대지 안았음에도 불구하고 엠프의 피드백과 자성에 의해 실크돔이 살짝 울퉁불퉁한면은 보입니다만

 

손을 댄 흔적이 1도 없기에 그냥 들으셔도 무관하실듯 합니다.

 

 

KEF Reference Model4
, 350,000엔(1대, 1995년경)



 해설 






UNI-Q 드라이버와 TCC 방식을 채택한 신 레퍼런스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에 해당하는 톨보이형 스피커 시스템.

저역에는 독자적인 인터포트·버스·시스템인 TCC(트윈·커플드·캐비티)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Reference Model4에서는 캐비닛 안에 25cm펄프 원뿔형 우퍼 B250을 2개 등을 탑재하고 있으며, 쌍방에서 흡수·방출하는 것에서 통상의 유닛이 2배의 진동 폭을 가진 것과 같은 음압을 얻고 있습니다.각 유닛은 각각 캐비닛 내의 상부와 하부에 배치된 박스 모양의 캐비티에 접지되어 있으며, 이 캐비티에 설치된 홀(인터포트)에 의해 주파수를 튜닝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이러한 내부 기구에 의해서 매우 하이 스피드하고 중후한 저역 재생을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더욱이 중고역 유닛과 동일 평면상으로 레이아웃한 에어 다이어프램에 의해서 저역의 위상을 일치시키고 있습니다.
이어 2개의 우퍼 유닛 간 상호 간섭이나 음향 에너지의 부정함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단단한 알루미늄 소재로 만들어진 지름 50mm의 포스 캬은세링그 로드에 의해서 2개의 우퍼 마그넷부를 합작하고 있습니다.이로 인해 음질에 악영향을 주는 지연 공진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나카 저주파 통과용에는 폴리 프로필렌 진동판을 이용한 16cm원뿔형 우퍼이다 B160을 2개 탑재하고 있습니다.

나카 역·고역에는 KEF독자적인 동축형 유닛인 16cmUNI-Q드라이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유닛은 원뿔형 우퍼부에 MB160소프트 돔형 투 이터부에 NT25를 채용하고 있어 동축 구조로 함과 동시에, 안길이 방향의 진동판의 위치에 대해서도 동일 포인트로 음향의 중심을 완전히 거듭하고 있습니다.이를 통해 시간, 공간, 지향성의 모든 점에서 일치하는 단일 음원을 실현하고 있습니다.이 구조를 실현하는, 두 이터 NT25에는 페라이트의 10배의 자력을 가진 네 오지 우무 아이언·붕소를 채용하고 있어 자기 회로의 소형화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신레퍼런스 시리즈에서는 투이터 다이어프램에 퓨어·실크를 사용하고 있어 소리의 연결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부는 독자적인 컴퓨터 데이터 해석을 바탕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 배선재에는 무산소 구리 와이어를 채용하고 있어, 고순도의 전송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버플면의 영향에 의해서 음장의 확대가 저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 UNI-Q 드라이버를 최상부에 레이아웃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이를 통해 왜곡을 저감하고, 소리의 확대나 음장감, 위상 특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 유닛마다의 상호간섭이나 외부로부터의 불필요 진동에 의한 영향을 억제하기 위해, 버플면에는 제진성이 뛰어나 음향적으로도 매우 데드한 특성을 가지는 신소재 HDSP(High Density Structural Polymer)를 채용하고 있습니다.게다가, 이 소재에 대해 각 유닛을 흡진 고무재를 낀 세미·플로팅 가공으로 하고, 비스마개부도 흡진재에 의한 디커플 구조로 하는 등에 의해 캐비닛의 진동으로부터의 영향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스피커의 엣지가 소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전체를 유선형의 에르고 디자인으로 완성하고 있습니다.

캐비닛 밑면에는 스피커 유닛을 고정하는 소재와 같은 HDSP를 사용하고 있어, 전체의 안정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외부 진동에 의한 사운드 간섭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외관은 이탈리아풍의 목목을 특징으로 하는 로제타·바·피니쉬로 하고 있습니다.

리어 터미널에는 놋쇠를 거푸집에 부어 넣고 금도금을 한 강고한 것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 바이와이어링이나 바이앰프에 대응해, 바나나 플러그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부에는 금도금 가공이 된 놋쇠 인슐레이터를 장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 다리의 심부는 거꾸로 갈아 끼움으로써 스파이크가 되기도 하고, 바닥면의 상태에 따라 길이 조절도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좌우의 특성은 유닛의 단계에서 엄밀하게 관리, 튜닝했으며±0.5dB이내의 오차를 억누르고 있습니다.
또, 한 개 한 개의 스피커는 재료의 선정부터 가공, 조립, 해더부착 배선, 제품 검사까지 한 명의 숙련공이 관리, 제조하고 있으며, 모든 작업을 수작업으로 실시함으로써 높은 품질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300x250
사업자 정보 표시
종합인프라 | 김태훈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신설동 난계로 26길3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04-28-80712 | TEL : 02-2237-0999 | Mail : sucka80@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