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ll about antique home Audio 2004. 종합전자
♬Ending 물건들 목록♬

에소테릭 명기 P-2S 트렌스포트와 D-3 D/A 컨버터 조합입니다. -A급-(ending)

by 종합전자 2014. 4. 21.
728x90
반응형

 

 

고급 시디 플레이어 레이블의 양대산맥이라고 불리우는 Esoteric 에소테릭 사의 P-2S CD 트렌스포트와 D-3 D/A

 

컨버터 조합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현조합의 제품은 90년후반에 에소테릭 최상급기 이자 마크레빈슨

 

CD트렌스포트 와 함께 HIFI 선정 CDT 부분에서 수상을 오랫동안 했던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VRDS 회로를

 

탑재한만큼 안정성과 섬세하고 부드러운 소리가 일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D-3 D/A컨버터는 이당시 가장

 

신개발에 속하는 DSRLL 버젼의 컨버터가 내장되어 있어 D-2 보다 큰 이슈와 인기를 부각했던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군데의 글을 보아하면 이런저런 음의 효과나 에너지감 원음에 가까운 저음이라던지 좋은평가는

 

많지만. 제기준에서는 날카롭지 않고 너무 부드럽지도 않으면서 잘때려주는 뎀핑감이 상당히 마음에 드는 조합

 

입니다. 시간이 지나 요즘들어 더더욱 가격대비 분리형 메인시디플레이어 조합으로 가장 인지도가 좋은 제품으로

 

알고있습니다. 디지털 볼륨 내장으로 파워앰프와 직결 가능하며, 4개의 디지털 입력(OPTICAL * 2, COAX * 2),

 

아나로그 출력은 RCA와 BALANCED 모두 지원합니다. 두제품모두 일본 내수용이기에 100V 사용하며 사진과 같이

 

전면 뒷면상태 아주 좋습니다. 바디부분이 쿼드와 비슷한 까실까실한 제품이지만. 큰 생활감 없이 상태 아주좋습니다.

 

 

 

 

ESOTERIC P-2s 일본출시가격 \600,000엔 (1994년경)


해설
 
TEAC자체 V.R.D.S장치를 더 재검토, 고품격화한 새 V.R.D.S를 채용한 CD트랜스포트.

VRDS기구는 디스크와 전혀 이 지름에 미묘한 테이퍼 각도를 가지는 턴 테이블에 정확하게 조정된 쿠란 파를 디스크를 압착한다, 디스크의 소리와 일그러진 상태를 교정하는 동시에 불필요한 진동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턴 테이블과 같은 각도로 조정된 픽업, 항상 픽업 광축 중심에서의 미세한 피트의 판독을 가능합니다.
P-2s에서는 턴 테이블을 종래의 아연 다이캬스토에서 깎을 국물의 놋쇠+양은 2층 구조로 하여 2종의 다른 금속을 맞추어 사용함으로써 불필요한 공진을 배제하고 디스크 압력뿐만 아니라 모든 면의 가공 정밀도를 향상시키고 신규의 6mmφ의 샤프트와 어울려 높은 정밀도를 자랑하는 메커니즘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이 독자의 턴 테이블에, 고정 밀도 헬리 코이드를 통한 정숙성을 자랑하는 쿠란 파를 채용하고 공진 주파수와 진동 모드를 저감하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자속 밀도의 사마륨, 코발트·자석을 채용한 고 토크 무브 홀 모터가 높은 정도로 회전 구동하고 있습니다.
메커니즘 전체를 지탱하는 메카 기반으로 모터 베어링 브리지에도 아연 다이캬스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베어링 브릿지는, 신설계의 보강 리브 구조하는 점, P-2에 비해 2배의 질량이 되고 있습니다.

ST링크, 균형을 더한 5계통의 디지털 출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ST링크에는, AT&T사제의 광변환 모듈 ODL50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금 도금의 다이캬스토에서 보디를 차폐함으로써 부드러운 음질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XLR단자에서 균형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것에 의한 노이즈를 취소한 고품질인 재생이 가능합니다.
BNC고주파용 동축 커넥터, RCA, TOS링크 등의 단자를 갖추고 있습니다.

중량급 2겹 섀시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최후부 18mm의 알루미늄 깎다 프론트 패널과 강력하게 합작하고 우수한 진동 감쇠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트레이부는 금 도금의 트레이 톱에 실버의 각인부를 만들어 넥스텔 사양의 알루미늄 깎는 디스크 트레이를 채용하는 디스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LC필터 모듈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진동의 원인이 되는 대역을 험준하게 필터링 하는, 서보 전류를 약 60dB감쇠시킴으로써 광학계 메커니즘의 진동을 배제하고, 정숙성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고정 밀도 펄스 검출 서보 모터에 의한, 트레이의 속도를 IN/OUT따로,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D.V.S.C.(Disc-Tray Variable Speed Control)기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속도 조정은 측면 패널에 있는 볼륨에 의해 실시합니다.

전송형 선재에는 펄스 및 디지털 신호의 전송에 뛰어난 특성을 갖고 대역 균형 잡힌 PCOCC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 회로 기판에는 내구성이 뛰어나 시간에 강한 양면 스루 홀에서 패턴부가 금 도금의 유리 에폭시 기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밝기는 싸이드 판넬의 볼륨에서 취향의 밝기에 무당 단계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 리모콘 조작에 의해 디스플레이의 ON/OFF도 가능합니다.

 
 
 
 
 
 
 
기종의 정격
 
형식 CD트랜스포트
디지털 출력 Optical(빛):ST링크×1:-15~-12.5dBm
TOS링크×1:-21~-15dBm
Coaxial(동축):BNC× 1:0.5Vp-p/75Ω
RCA× 1:0.5Vp-p/75Ω
Balance(균형):XLR× 1:4Vp-p/110Ω
 
기능 다이렉트 검색:Track/Skip/Index/Time
타임 서치:10키 입력
프로그램:40prog.(RANDOM)
딜리트 프로그램:40prog.(RANDOM)
반복:1/ALL/Program/A-B
디스플레이:Total No./Playing No./Prog. No./Index No.
시간 디스플레이:Each
리메인 시간 디스플레이:Total/Each
전원 100V, AC50/60Hz
소비 전력 18W
외형 치수 폭 225×높이 134×깊이 490mm(돌기부 포함)
중량 14kg

ESOTERIC D-3(수주 생산품
\650,000(1994년경)


해설
 
신개발의 DSRLL을 탑재한 D/A컨버터.

디지털 입력 짓타ー(시간 축의 흔들림)을 개선하기 위해 새 개발의 DSRLL(Digital Servo Ratio Locked Loop)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더블 PLL방식에서는 20Hz~30kHz이상에서 발생하는 짓타ー만 감소하고 있었지만, DSRLL에서는 3Hz이상의 가청 대역에 발생하는 짓타ー을 40dB저감시키는 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D-3에서는 DIF입력 비트 수를 20bit까지 가능하다며 DF, 디스토션 쉐이퍼 ZDII, DAC에 이르기까지 전단 20비트 구성하게 함으로써 하이 비트 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디스토션 쉐이퍼 ZDII를 탑재하고 있어, D/A변환 착오를 데이터에서 평균화하는 21비트의 이상적인 변환 단계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고역 집중 데이터로 k로 높은 S/N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D-3에서는 이를 더블 디퍼렌셜(차동)모드로 동작하고 있으며, 50MHz의 광대역 증폭기로 연산하는 것으로 대폭적인 S/N보다 향상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또 D/A변환부에 16분의 1시프트 방식(데지탈・오후셋토)20비트 DAC을 채용하여 전체 고성능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고역 대역 특성 전환 장치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디지털 필터의 고역 대역 특성을 매뉴얼로 전환이며, 20kHz이상의 신호를 가파르고 험하게 자르는 기존 Narrow와 완만하게 잘라Wide의 2모드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개발의 사인 파 이동 평균 회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8배 오버 샘플링에서 더 오버 샘플링을 할 때 단순 이동 평균이라고 선형 보간법으로 원본 신호로 오차가 현저하게 됩니다. 사인 파 이동 평균 회로에서는 사인 파상에 보간치를 두지 12/24오버 샘플링을 실현하고 후단의 아날로그 보간에서의 위상 일그러진 상태의 발생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ST, RCA, BNC, XLR의 4종류의 디지털 입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ST입력에는, 진동, 소음에 강한 다이캬스토에 금 도금한 AT&T사제 ODL-50모듈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 RCA, BNC, XLR은 외부 기기와 무당 간섭화를 위해 LAN용으로 개발된 아이솔레이션 트랜스를 채용하고 있어 공통 모드 잡음을 20dB감쇠시키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PLL시에 동작하는 3종류의 PLL(CMOS, 크리스탈, 리치움탄타레ー토 VCO)의 최적 자동 전환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1st PLL에서 광범위한 데이터를 수신해 2nd PLL의 VCO를 레벨 I, II의 순으로 자동 선택, 레벨 III모드 시에 DSRLL에 자동 전환합니다.
또 리어 패널의 조절기 스위치에 의해 수준 정도에 관계 없이 DSRLL에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섀시에는 4박스 2층 도금 섀시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구리 도금 섀시에서는 표면에 산화막이 발생해, 접촉 저항이 높아지는 이 전위화, 저잡음화가 곤란했다. D-3에서는 접지 전위 전자 차폐 향상을 위해 섀시부 모두에 구리 도금과 니켈 도금의 2층 도금을 채용하고 있으며 접지 전위의 기준인 리어 패널에는 니켈 도금한 두꺼운 구리판을 동원하는 등 저 임피이던스화가 도모되고 있습니다.

애브설 루트 페이즈 전환 장치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소프트 뮤트 스위치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25비트 연산·고 정밀 디지털 어테뉴에이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OFC삭제 내지 24금 도금·고 정밀 WBT사제 RCA커넥터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전자 쉴드 고주파용 릴레이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전류 귀환 증폭기를 내장한 고주파 조절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4층 구조 글라스 에폭시 기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기종의 정격
 
형식 D/A컨버터
오디오 채널 수 2채널
주파수 특성(44.1kHz)RCA:2Hz~20kHz±0.3dB
XLR:2Hz~20kHz±0.5dB
S/N보다 116dB(A Weight)
다이내믹 레인지 102dB(A Weight)
전체 높이 조파 왜솔 20bit입력:0.0008%(A Weight, 1kHz)
16bit입력:0.0012%(A Weight, 1kHz)
챠은넬세파레ー션 110dB이상(A Weight, 1kHz)
디지털 입력 Optical(빛)ST링크:-15dBm~-12.5dBm
Coaxial(동축)RCA:0.5Vp-p/75Ω
 BNC:0.5Vp-p/75Ω
Balance(균형)XLR:4Vp-p/110Ω
아날로그 출력 Coaxial(동축)RCA:3.0Vrms/75Ω
Balance(균형)XLR:6.0Vrms/37.5Ω
D/A컨버터 1/16시프트 20비트 8DAC+ZDII
디지털 필터 25비트·8배 오버 샘플링·디지털 필터
전원 AC100V, 50Hz/60Hz
소비 전력 21W
외형 치수 폭 225×높이 134×깊이 425mm(허벅지 부분 포함)
중량 11.5kg
 

300x250
사업자 정보 표시
종합인프라 | 김태훈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신설동 난계로 26길3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04-28-80712 | TEL : 02-2237-0999 | Mail : sucka80@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