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는 보기드믄 LUXMAN 럭스만 사의 상급 진공관 프리엠프인 명기 CL-36 얼티메이트 프리엠프 입니다.
70년대 중반 CL35의 정점을 이어 70년후반 CL-36의 70년대 마지막 레퍼런스 럭스만 프리엠프가 발매됩니다.
그리고 몇년뒤인 80년 초반에 200대한정으로 제작한 얼티메이트가 특판을 하였습니다. 인기와 완성도가 가장
좋았던 제품을 특별하게 더 선별해서 제작된 제품이자 성능이나 소리 작동등의 완벽함을 구사한 제품입니다
그시절에 동사에서 가장 고가에 출시된 진공관 프리엠프이며 가장 완성도가 높다고 평가되고 있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가장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으로 가격대비 음색이 가장 뛰어난 제품이자 매칭에 대안이 없다고 느껴지는
제품입니다. 개인적으론 맥킨토시 C11 이나 C20같은 프리엠프와 대비해도 뒤쳐지지 않는다고 생각이 드는 프리엠프
이며 럭스만사의 또렷한 중,고역대 보다는 전체적인 벨런스가 부드럽고 편안하며 중,고역대도 날카롭지 않고 듣기편한
고급 세단같은 음색이여서 오래동안 틀어놓아도 질리지 않은 음질을 표현해 주는 프리엠프 입니다. 기계식 시절의 CL
시리즈 마지막 진공관 프리엠프 이자 마지막 레트로 모델입니다. 완성도가 높은만큼 프리엠프에서는 이정도 진공관이
들어가지 않지만 총 11알이 채용되어 있으며 그시절에 선별해놓은 럭스만관의 대부분이며 실바니아나 GE구성입니다.
포노단밎 라인단밎 내부 볼륨 벨런스 전부 정기점검해 놓은 상태이며 사진과 같이 내부상태 오리지널리티를 자랑합니다
포노단이 진짜 좋은 제품이자 3단 임피던스 조정이 가능합니다. 프리아웃2개 지원되며 전원100v 사용하며
CL36의 개정판으로서 음질을 포함한 성능면을 비롯해 기구면에도 기능면에도 수정 이상의 대폭적인 수정을 통해 탄생한 관구식 컨트롤 앰프.
이퀄라이저 회로는 3단 구성의 K-K/NF 방식(3단 캐소드부터 초단 캐소드로 음귀환을 가하는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출력단을 캐소드 팔로어가 아닌 SRPP(션트래귤레이티드 푸시풀) 회로로 저왜율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 SRPP 출력회로는 캐소드 팔로어 출력회로에 비해 출력전압이 크게 취해지고 왜곡률 특성이 뛰어나며 입력임피던스가 높고 출력임피던스가 낮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단과 2단째의 구에는, 특히 엄선한 저잡음 타입의 12 AX7을 채용해, SN비의 개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또, 이퀄라이저 회로의 동작점의 설정에 있어서는, 충분한 검토를 가해 서로 파형 왜곡을 지울 수 있도록 하는 등, 왜곡률 특성의 개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플랫 앰프 회로에는 이퀄라이저 회로와 마찬가지로 3단 구성의 K-K·NF 방식을 채택하여 전 대역에 걸친 저왜율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출력단은 캐소드 팔로어 회로이므로 입력 임피던스가 높고 2단째 부하조건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왜곡률 특성, 내입력 특성 개선이 가능합니다.또 출력 임피던스도 충분히 낮아 나중에 접속되는 엄격한 부하 조건에도 좌우되지 않는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톤 컨트롤 회로를 디피트 하면, 이 회로로부터 직접, 출력이 꺼냅니다.또한 이 플랫 앰프 회로에는 NF 소자를 이용한 로부스트 회로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톤 컨트롤 회로는 락스 독자적인 2단 K-G·NF 방식(2단째의 캐소드 팔로어 단의 캐소드부터 초단의 그리드로 음귀환을 가하는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이는 LUX 방식 NF형 톤 컨트롤 뒤에 캐소드 팔로어단을 마련하고 전단의 부하조건을 정비함으로써 뛰어난 변화특성과 전 대역에 걸친 저왜곡률 특성을 양립시키고 있습니다.또한 주파수 만곡점 전환은 저역용, 고역용으로 각 3포인트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컨트롤 회로의 출력단은 캐소드 팔로어이기 때문에 출력 임피던스가 충분히 낮으며 컨트롤 앰프의 출력단으로도 우수합니다.
전원회로에는 B+전원회로를 정전압화하여 각 앰프회로에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함과 동시에 히터용 전원에도 정전압회로에 의한 직류점화방식을 채용함으로써 펄스성 노이즈의 혼입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헤드폰 앰프 회로에는, 퓨어 컴플리멘터리 OCL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초저역용 필터 회로는, 액티브 소자를 사용하지 않고, 가청 주파수 대역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한으로 억제해 험난한 감쇠 특성을 얻을 수 있도록, 트윈 T형 필터에 CR1단형 필터를 조합하고 있습니다.
컷오프 주파수는 10Hz와 30Hz의 2단계로 선택할 수 있어 초저역 노이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고역용 필터 회로도, 초저역용 필터와 같이 액티브한 소자가 없고, 코일과 콘덴서로만 구성된 LC형 필터를 채용하고 있습니다.컷오프 주파수는 12 kHz와 18 kHz의 2 포인트로, 테이프의 히스 노이즈나 FM 튜너의 캐리어 리크등의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리스닝 룸에서 발생하는 정재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어쿠스틱 컨트롤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회로는 트윈T형 회로에 버퍼로서 캐소드 팔로어 회로를 조합한 2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딥 주파수 조정(75Hz~150Hz 사이의 딥 주파수를 연속적으로 변화시키는 노브)과 딥량 조정(0dB~12dB 사이의 딥량을 연속적으로 변화시키는 노브)을 조작함으로써 음악 재생에 불필요한 정재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이 회로를 사용할 때는, Preout2 단자에서 출력을 꺼냅니다.
로우 부스트 스위치에는 2%포인트의 턴오버 주파수가 있어 저역 증강이 가능합니다.
또한, 2계통의 테이프 모니터 회로, 테이프 더빙 기능, 녹음 출력 단자를 분리하는 Recout 오프 기능, -20dB attenator, 완전한 동작 상태가 될 때까지 출력 회로를 분리하는 타임 컴퓨팅 회로, 준비 동작중임을 알리는 깜박이 등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이라고 생각되는 섀시 구조를 채택하여 신호 경로의 단순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프린트 기판화를 적극적으로 채택하여 특성의 개선과 안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력회로의 최단거리화를 도모하기 위해 Phono 단자에서 이퀄라이저 회로 사이의 입력변환을 소신호용 특수 릴레이로 행하여 입력회로의 실드선을 대부분 배제하고 여러 특성의 개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릴레이 구동용 전원은 정전압화를 통해 불필요한 노이즈 발생을 억제합니다.
음량 볼륨, 밸런스 컨트롤, 톤 컨트롤등의 볼륨에 멀티 접동자 타입의 연속 변화식 신형 볼륨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 커플링 콘덴서에는, 음질 개선형 필름·콘덴서를 채용해, 스위치류에는 고정밀의 것을 엄선해 채용하고 있습니다.
별도 판매되는 MC 카트리지용 승압 트랜스(8000시리즈)를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소켓을 탑재했습니다.
별도 판매 중인 우드케이스가 있었습니다.
'♬Ending 물건들 목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JBL 귀한제품 베스트셀러 STUDIO MONITOR 4345 초대형 스피커 입니다 -12000번대-(ending) (0) | 2021.10.05 |
---|---|
보기드믄 귀한모델 유니슨리서치 SMART 스마트845 진공관 모노모노 파워엠프 입니다.(ending) (0) | 2021.10.05 |
보기드믄 튜너명기 KENWOOD 켄우드사의 KT-1100 튜너입니다 -실버컬러 메뉴얼포함 A+급-(ending) (0) | 2021.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