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antz 마란츠 사의 최고의 명기 파워엠프로 손꼽히는 Model #9 모노모노 진공관 파워엠프 입니다. 1960년도에
발매된 진공관 모노모노 파워엠프의 발매기념으로 90년도에 리프로덕션 버젼으로서 나름 회로와 디자인을 오리지널과
90%이상 흡사하게 미국에서 제작하여 출시된 모델입니다. 그시절에 저런 궁극의 디자인을 연출해냈다는것 역시 엄청난
창조와 천재성 이라고 말 할수있을 정도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을 뛰어넘는 제품이 드믈정도로 잘만들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마란츠 최고의 명기 파워엠프로 손꼽히는 Model #2 와 스테레오 파워엠프로 유명한 8b 그리고 #9 의 제품이
가장 유명하며 8B의 부족한 힘과 뎀핑력을 보강해서 출시한 제품이 #9 모노모노 파워엠프 입니다. 구형 모델은 수천만원
을 호가하기도 하지만. 깨끗하거나 관리가 잘된 제품이 많지는 않기떼문에 잔고장이 덜하고 쓰기편한 나름대로 저렴한
가격대의 리프로덕션 버젼의 제품을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모델9는 60년대 오리지널 제품 70년대 F버젼 팩토리제품
그리고 90년대 미국에서 제조된 리프로덕션으로 3가지 버젼이 출시되었습니다. 트라이오드 푸쉬풀 방식과 모노당70W의
파라피피 출력을 스위치로 조정해서 사용 할수있으며 왠만한 대형기를 손쉽게 울릴수 있는 핸드링 능력이 뛰어나기
떼문에 매칭의 어려움이 있는 분들 에게는 더할나위가 없는 제품인듯 합니다. 사진과 같이 내/외관 상태는 완벽을 자랑
합니다. 전문가에게 내부 정기정검 모두 받아놓았으며 출력관은 텐프로사운드에서 신관으로 구입해서 바이어스 모두
조정해서 채용해 놓았습니다. 초단관은 미제관 구성입니다. 직접 바이어스 체크를 가능하게 설계된 제품이기에 사용시의
어려움이 없을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70w 출력보다 기존적인 출력으로 나오는 소리가 더 부드럽고 섬세함을 느끼게
해줍니다. 험없으며 정식수입품 이며 전원220V 사용합니다.
과거의 영웅을 기반으로 구축된 Marantz Future
1960년 폴 사이먼(Paul Simon), 닐 다이아몬드(Neil Diamond), 루 리드(Lou Reed)는 뉴욕에서 가장 흥미진진한 젊은 예술가들이었습니다. 컴퓨터 마우스, 에칭 스케치, 조리대 전자레인지, 오디오 카세트가 막 발명되었습니다. 기타 영웅 Les Paul의 노력 덕분에 멀티트랙 녹음은 소비와 녹음 모두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그의 회사인 Ampex는 사람들이 악기를 별도로 녹음하고 하나의 응집력 있는 구성으로 혼합할 수 있는 8트랙 스튜디오 레코더를 만들었으므로 음악 애호가들은 이러한 녹음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는 기술을 찾고 있었습니다.
Saul Marantz는 1953년부터 Queens의 Kew Gardens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일련의 앰프를 개발해 왔습니다. 오디오 콘솔로 성공을 거둔 Saul은 제품을 Model 1로 발전시켰고, 이 모델은 많은 손길을 거쳐 Model 2가 되었으며, 1960년에 획기적인 새로운 앰프인 Model 9를 출시했습니다.
Model 9의 사용 설명서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내부 및 외부 구조의 정밀도와 견고성은 그 자체로 입증됩니다. 이는 소유자에게 최고의 신뢰성을 보장할 품질입니다. 두 개의 Model 9 앰프는 매우 최고의 스테레오 성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EL34 진공관을 사용한 이 초선형 병렬 푸시-풀 설계는 70와트의 전력을 생산했는데, 이는 당시로서는 상당한 성과였습니다. 증가된 출력은 부분적으로 McIntosh와의 강력한 경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McIntosh의 파워 앰프(당시)는 일반적으로 동급 Marantz 모델보다 더 근육질이었습니다. Model 9를 3극관 작동으로 설정하여 더 낮은 와트수에서 더 나은 사운드를 얻을 수도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강력한 성능 외에도 Model 9는 전면 패널 중앙에 있는 바이어스 미터와 조정 및 연결을 숨기는 드롭다운 전면 패널 도어 덕분에 새로운 미학적 지평을 열었습니다. 그때까지 Marantz 제품은 숨겨지도록 설계된 좀 더 산업적인 느낌의 장치였지만 Saul은 오디오 애호가가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관심을 갖고 있으며 고급 오디오 장비는 전시되어야 하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미드센츄리 디자인과 건축은 현재까지 가장 중요한 디자인 운동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집이 어떻게 생겼는지, 실제로 음악이 어떻게 들리는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바로 이 기간이었습니다. 바우하우스는 뉴욕에 침투했고, 임스(Eames), 베르토이아(Bertoia), 사리넨(Saarinen), 라이트(Wright),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와 같은 디자이너들은 열망 있는 제품과 장소를 창조했습니다. Model 9는 이러한 인기 있는 문구와 그것이 대표하는 특정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고 아마도 강조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Model 9는 단순한 외관 그 이상이었습니다. 이는 다양한 테스트 기능(게인 0에서)을 수행하기 위해 미터와 노브를 사용한 최초의 앰프 중 하나였습니다. 모든 출력관의 바이어스를 조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C 및 DC 밸런스를 설정할 수 있는 트리머가 장착되어 있어 스코프나 기타 테스트 장비가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시 사용자에게는 매우 편리했습니다. 앰프의 원활한 제어와 출력 안정성 덕분에 NASA는 Apollo Space Program에 사용하기 위해 Model 9를 맞춤 제작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한편, "현창" 파워 미터는 사용자가 다양한 진공관 특성을 쉽게 보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능과 형태를 통합하는 Marantz 전통을 확장하여 오늘날에도 여전히 Marantz에서 사용하는 상표를 제공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현창이 시간의 시험을 견뎌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세기 중반 디자인에 대한 Saul의 이해입니다. 그것은 60년 전과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상징적입니다.
당시 많은 제품과 마찬가지로 부분적으로 가격을 낮추기 위해 자체 조립이 필요했습니다. 각 장치에는 설명서, 테스트 카드, 회로도는 물론 다양한 나사와 Allen 키가 포함된 액세서리 키트도 함께 제공됩니다. 사용 설명서에는 "모델 9의 정상 작동 상태는 놀라울 정도로 멋지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물론, 앰프 자체가 주변 공기로 자유롭게 방출되지 않으면 앰프가 뜨거워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매우 멋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