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All about antique home Audio 2004. 종합전자
♬Ending 물건들 목록♬

SONY 소니 명기 555-Esd 시디 플레이어 입니다(ending)

by 종합전자 2015. 11. 23.
728x90
반응형

 

 

소니 명기 CDP 555ESD 시디 플레이어 입니다.  555 시리즈중 내부 메카니즘을 가장많이 투여한 제품으로서

 

내부에 들어갈 공간이 없어 듀얼트렌스 포머를 밖으로 채용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파이오니아 고급모델중 이런

 

모델들이 간혹 있습니다만. 그런모델들이 이제품의 시도로 의해 시작되었다고 보셔도 무방할듯 합니다. 그만큼

 

내부투자 만듬세 선별된 고급 부품들을 채용하여 발매된 1세대 시디 플레이어 이며 유명한 1541 D/A 컨버터를

 

채용하여 음질에 조금더 신경을 썼던 제품입니다. 픽업상태 우수하며 복사CD밎 정품CD 가리지 않고 완벽하게

 

인식 재생합니다. 사진과 같이 내/외부 상태 아주 깨끗하며 전용은 아니지만. 대용 리모컨 있습니다. 555 시리즈중

 

가장 들쏘는 소리로 재생해주며 무게역시 묵직한 15kg 이상 나가는 플레이어 입니다. 전원100v 사용하며

 

 

 

SONY CDP-555ESD 일본출시가격 \150,000 엔 (1986년 발매)


해설
 
플레이어 단체로 높은 수준의 CD재생을 목표로 하는 동시에 디지털 세퍼릿에도 대응한 CD플레이어.

디지털 필터에는 높은 집적도 4배 오버 샘플링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 디지털 필터에서는 D/A변환 전에 샘플링 주파수 44.1kHz의 디지털 신호를 4배의 176.4kHz으로 오버 샘플링하고 오디오 대역에 근접한 필요 성분의 주파수 하한을 24.1kHz부터 156.4kHz로 추방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 D/A변환된 로우 패스 필터 감쇠 특성을 매우 완만하게 할 수 있고, 군 지연 특성이 크게 개선되어 파형 재현성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또 단수도 소자 수도 적은 필터가 실현되고, 부품이 음질 열화도 낮아집니다.

D/A변환부에는 신개발 D/A컨버터를 좌우 채널 독립에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D/A컨버터는 디지털 필터의 신호 처리 속도에 대응한 고속 타입으로 미소 신호 수준에서의 제로 크로스 파행이나 글리치의 발생이 무시할 수 있습니다. 이 결과 L/R의 스위칭 회로뿐 아니라 종래 불가결한 샘플 앤드 홀드 회로도 줄고, D/A변환 이후의 오디오 회로 구성을 대폭 단순화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회로는 좌우 채널 간격의 전단 트윈 단일 구성을 채용하고 있어 채널 간 간섭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극히 저차로 한편 음악 신호가 저항을 통과하는 3차 GIC형으로 패스 필터를 채용하는 등, 심플&스트레이트 전송을 철저함으로써 명확한 음상 정위나 부작용을 느끼게 하지 않는 음질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신개발의 CD전용 제3세대 LSI에 의한 유니 리니어·변환 장치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모든 디지털 신호 처리를 하나의 마스터 클럭에 전체 동기화하고 실시하는 시스템에서 음질 열화를 초래하는 클럭 신호 간섭에 의한 비트 발생이 원리적으로 없습니다. 또한 이 시스템을 구성하는 LSI군은 집적도를 높임으로써 주변 부품 점수를 반감하고 있으며, 정보 계의 안정성과 신뢰성 향상과 소비 전력 저감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처리로 소후토뮤ー팅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연주 스톱이나 포즈 조작시에 클릭 노이즈의 발생을 막는 기구로 신호 처리를 디지털 처리로 진행하는 것으로 음질 열화를 누르고 있습니다.

전원 변압기는 CDP-553ESD와 동등한 대용량 트랜스를 2개 탑재했고 디지털계와 아날로그 쪽에서 각각 전용화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서보 전류의 증가에 의한 전압 저하나 디지털 신호에 포함된 고조파 성분의 영향 등 음질 열화의 요인이 된 아날로그계의 다양한 간섭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아날로그계의 트랜스는 필요량의 10배 가까이 용량을 확보하고 정류·평활 회로도 한층 강화하고 있습니다. 정류 대용량 고속 다이오드의 사용을 비롯해 새 개발한 고음질의 전해 콘덴서는 합계 44,000μ F 되는 용량이 되고 있습니다.
또, 트랜스의 장착 위치나 방향도 충분히 배려하고 ES필터를 마련하는 것으로 AC라인의 노이즈 혼입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섀시에는 G(지브롤터)섀시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G섀시는 대리석의 주성분인 탄산 칼슘을 불포화 폴리에스테르와 유리 섬유로 강화한 것으로, 충분한 질량과 강성을 가지고 내부 손실이 크게 뛰어난 진동 감쇠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게다가 비자성·비금속이므로 전자 파행의 발생을 억제하는 것도 달성하고 있습니다.
또, 자유로이 리브를 몰고 강성을 높이는 등 음향적으로 충분히 음미한 형상과 하였고 각부는 아무런 반발 고무와 금속을 결합, G섀시 저부와의 일체 구조합니다. 이것에 의한 외부의 진동이나 전원부 등에서 발생하는 내부 진동을 차단하고 불필요한 진동에 의한 소리의 더러움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CDP-555ESD에서는 G섀시를 기반으로 비자성 알루미늄 서랍재의 외장 섀시와 자기 변형을 저감하는 구리 도금 처리의 내부 섀시에 의한 이중 구조를 채용하고 있어 강성이나 강도가 향상되고 있습니다.
이 고 강성 섀시에 메카 차단부와 디지털, 아날로그부 컨트롤 시스템을 완전 분리하여 배포하고 각부의 간섭이나 공진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광학 기구를 지탱하는 베이스 유닛에는, 내부 손실이 매우 큰 세라믹 가루가 들어간 특수 수지와 메탈의 복합 성형품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의한 공진 예도 크게 낮춰 동시에 강성도 높이고 있습니다. 또, 메카 블록 전체도 플로팅 구조로서 외부 진동의 영향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척킹 암도 수지와 금속의 이중 구조로 하고, 디스크 회전시의 면 흔들림을 막는 공기력학적인 대책을 실시하는 등, 불필요한 진동에 의한 서보 전류의 혼란을 억제하고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청감에서 음미한 고음질 요소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프린트 기판은 유리 에폭시제를 사용합니다. 더구나 불필요한 용량의 발생을 막는 방차(보호 피막)처리한 ES기판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력 앰프에는 고음질 앰프를 탑재하고 있어 오디오 신호계에는 OFC선재를 사용했고, 무유도 전극 구조 복합 콘덴서와 도금·캡의 탄소 피막 저항 소자를 경질 수지로 주형 한 저항 등 엄선한 것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리니리티에 뛰어난 대형 라인 아웃·볼륨을 탑재해 리모컨 때는 모터 구동으로 음질 열화를 막기 등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서보 회로에는 신개발의 예측 제어 방식인 S서버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S서버에서는 디스크의 더러움 등에 의한 신호의 탈락을 예측해 서보 전류의 혼란을 최소한으로 막고 있습니다. 새 개발의 RFIC가 디스크의 때나 먼지의 위치·크기를 검출하는 것으로 디스크의 회전 주기에서 다음에 나타나는 타이밍을 순식간에 예측하여 추적이나 포커스 화ー보 회로의 서보량을 마이크로 컴퓨터에서 제어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예측 시간 밀도는 1/8,000초의 고정 밀도이며, 게다가 CLV(선속도 일정)에 대응하고 있어, 내·외각의 어느 위치에서도 이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 종래의 방식과 달리 탈락이 생기는 직전에 서보 게인을 바꾸기 위해 추적의 안정성이 훨씬 향상되었습니다. 게다가 서보 전류도 필요 최소한으로 끝나 아날로그 회로에 대한 영향을 줄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출력에는 래치 도・데지탈 출력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 단자는 출력 직전에 시간 축 보정용의 래치가 마련되어 보다 엄밀히 짓타ー 성분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또 아이솔레이션 펄스 트랜스의 사용에 더해 디지털 출력시는 아날로그 출력을 아날로그 출력시는 디지털 출력을 삭제하기로 상호 간섭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이 출력 단자는 하위 코드 정보도 포함해 출력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메커니즘부에는 하이 스피드·리니어 모터 추적 메커니즘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 메커니즘에서는 광학 블록에 리니어 모터를 일체화하고 있으며, 디스크 1곡째부터 마지막 곡의 타이틀까지 선곡 시간이 1초 이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 기어 등의 전달 기구가 없는 신뢰성이나 내구성도 크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넥스트 표시된 다기능 집중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에는 수록곡 트랙 번호를 최대 20곡까지 직접 표시하는 뮤직 달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20키에 의한 원터치 직접 선곡이 가능합니다.

메모리 백업한 20곡 RMS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20키에 의한 원터치 선곡에 따라 최대 20곡까지 좋아하는 순서로 예약해 프로그램 음악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연주 중에서도 프로그램의 추가·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모리 백업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별도 판매 타이머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곡에서 자명종 재생이 가능합니다.

1곡/ALL/A-B/프로그램/셔플의 5모드 반복이 가능합니다.
A-B의 부분 간 반복을 제외한 4모드에서는 반복 횟수의 지정이 최고 9회까지 됩니다.

셔플 플레이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오토 포즈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1곡의 연주 끝마다 자세 상태로 대기할 수 있습니다.

곡사를 자동적으로 3초로 설정하 오ー오토프세ー스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재생시는 항상 오토 공간 기능이 작동합니다.

AMS기능이나 인덱스 검색, 음악 검색 등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볼륨 연동 헤드폰 단자와 가변/고정 출력 단자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무선 리모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종의 정격
 
형식 CD플레이어
인식 방법 비접촉 광학 판독(반도체 레이저 사용)
레이저 GaAlAs더블 헤테로 다이오드
회전수 500~200rpm(CLV)
오류 정정 방식 소니 슈퍼인 스트래터지
(크로스잉타ー리ー브・리ー도소로몽코ー도)
채널 수 2채널
복합화 16비트 직선
주파수 특성 2Hz~20kHz±0.3dB
전체 높이 조파 왜솔 0.0025%이하(EIAJ)
SN보다 106dB이상(EIAJ)
다이내믹 레인지 97dB이상(EIAJ)
와우·플러터 측정 한계(±0.001%W.peak)이하(EIAJ)
출력 수준 2Vrms(MSB, Fixed)
0~2V(50kΩ, Variable)
헤드폰 출력 수준 28mW(32Ω)
디지털 출력 수준 0.5Vp-p
메모리 최소한 3일 보유( 풀 충전 후)
소비 전력 16W
외형 치수 폭 430×높이 123×깊이 395mm
중량 13.5kg
부속 무선 리모컨 RM-D502A
 

300x250
사업자 정보 표시
종합인프라 | 김태훈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신설동 난계로 26길33 2F | 사업자 등록번호 : 204-28-80712 | TEL : 02-2237-0999 | Mail : sucka80@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